티스토리 뷰

시작의 기술

 

 

나는 내 생각이 아니다

 

당신은 당신의 생각이 아니다. 당신 머릿속에 있는 것이 당신을 규정하는 게 아니다. '당신이 뭘 하는가'가 당신을 규정한다. 당신의 행동 말이다. (p. 136)

 


맞는 말이다. 우리는 하루에도 수만가지 생각을 한다. 생각만으로 만리장성을 쌓을수도 있다. 내가 아무리 마더 테레사같은 생각을 한다해도 마더 테레사가 되는 것이 아니고, 길을 가다 마주친 노숙인을 보며 마음이 아프다고 생각해도 노숙자에겐 당신이 그저 지나가는 행인들 중의 하나일 뿐이다. 


 

오늘이 최고의 날인 걱처럼 느낄 필요는 없다. 그저 그런 것처럼 행동하면 된다. 

 

 

물론 올바른 기분이나 마음가짐을 가진다고 해서 나쁠 것은 전혀 없다. 하지만 가만히 앉아서 완벽한 기분이 되기를 기다린다면 아무것도 시작하지 못할 것이다. 

 

"우리는 공정한 행동을 함으로써 공정해지고,
절제하는 행동을 함으로써 절제되고,
용감한 행동을 함으로써 용감해진다."  (아리스토텔레스)

 

행동으로 인생이 바뀌는 것이지, 행동을 생각하는 것으로 인생이 바뀌지는 않는다. 실제로 당신이 당신의 행동과 긴밀하게 연결되면 마법같은 일이 일어난다. 

 

행동없는 생각은 생각일 뿐이다. 당신 자신이나 남들, 주변환경에 대한 부정적 관점을 그대로 두는 한, 그 생각들은 당신의 성공에 아무런 영향도 주지 못한다. (p.141)

 

행동이 어떻게 생각을 바꾸는가

 

행동의 이점은 이중적이다. 

 

행동은 해야 할 일을 하게 해준다. 당연하다. 그런데 아이러니컬하게도 행동은 생각을 바꾸는 가장 빠른 길이다. 

 

만약 당신이 늘 아무 망설임 없이 눈앞의 과제를 공략한다면, 다음번에 뭔가 중요한 할 일이 생겼을 때 당신의 생각은 어떻게 움직일까? 시간이 지나다 보면 당신의 생각은 직관적 행동으로 바뀔테고, 결국 당신은 계속해서 부정적 생각과는 독립적으로 행동하게 될 것이다. 자신에게 결여된 것들을 생각하는 대신에, 바로 그 순간 눈앞에 보이는 행동을 취하게 될 것이다. 

 

무언가에 완전히 몰입했을 때 모든 문제나 부정적인 대화가 사라지는 것처럼 느껴지는 순간을 경험해본 적이 있는가? 어느 행동이나 프로젝트에 의식적으로 정말로 몰입하게 되면, 내면의 수다는 점점 더 잦아든다. 골프 선수나 테니스 선수, 명상가, 뜨개질 하는 사람들, 음악가, 예술가, 달리기 선수는 내 말이 무슨 뜻인지 정확히 알고 있다. 운동선수들은 이 순간을 '더 존 the zone'이라고 부른다. (pp.141~143)

 

당신이 갖게 될 거라고 기대했던 삶이 아니라,
지금 당신이 가진 삶을 사랑하라. 

 

뭔가 잘못되었다는 느낌이 들면 우리는 삶을 미룬다. 그러나 완벽한 기분이란 없다. 인생은 그런 식으로 작동하지 않는다. 

 

항상 다음의 일곱가지 단언을 기억하라.

 

나는 의지가 있어.

나는 이기게 되어 있어.

나는 할 수 있어.

나는 불확실성을 환영해. 

생각이 아니라 행동이 나를 규정해.

나는 부단한 사람이야. 

나는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고 모든 것을 받아들여.